직렬 통신은 하나 또는 두개의 전송 라인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송수신하는 통신 방법으로, 한 번에 한 비트씩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주고 받음.

적은 신호선으로 연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선재와 중계 장치의 비용이 억제되는 등의 장점이 있음


시리얼 통신 규격

RS-232C / RS-422A / RS-485는 EIA(전자산업협회) 통신 표준

이러한 통신 표준 중 RS-232C는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널리 채택되어 왔으며 컴퓨터의 표준 장비이기도 함.

모뎀 및 마우스 연결에 사용됨, 센서 및 액추에이터에는 이러한 인터페이스가 포함되어 왔으며 대부분이 직렬 통신을 통해 제어 할 수 있음.


RS-232C 

이 직렬 통신 표준은 널리 사용되며 종종 표준으로 컴퓨터에 장착됩니다. "EIA-232" 라고도 함

신호선과 커넥터의 목적과 타이밍이 정의 되었습니다 (D-Sub 25핀 또는 D-Sub 9핀)

현재 표준은 신호선을 추가하여 개정되었으며 정식으로 "ANSI / EIA-232-E 라고 함. 

그러나 지금은 일반적으로 "RS-232C" 라고 함


RS-422A

이 표준은 짧은 전송거리 및 느린 전송 속도와 같은 RS-232C 문제를 수정한다. "EIA-422A"라고도 함

신호선의 목적과 타이밍은 정의되었지만 커넥터는 아님, 많은 호환 제품 주로 D-Sub 25핀 및 D-Sub 9핀 커넥터를 사용함


RS-485

이 표준은 RS-422A에서 몇가지 연결 장치의 문제점을 수정합니다. "EIA-485"라고도 함

RS-485는 RS-422A와 호환 가능한 표준입니다. 

신호선의 목적과 타이밍이 정의되지만 커넥터 대부분의 호환 제품은 주로 D-Sub 25핀 및 D-Sub 9핀 커넥터를 채택함



*전이중통신(Full Duplex): 두대의 단말기가 데이터를 송수신하기 위해 동시에 각각 독립된 회선을 사용하는 통신방식이다. 대표적으로 전화망, 고속데이터 통신을 들 수 있다. 



신호 배치 및 커넥터

RS-232C에서는 사용할 커넥터와 신호 할당이 정의되고 표준화 되었습니다.

그림은 D-Sub 9핀 신호지정과 신호라인을 나타냅니다.

1. DCD: Data Carrier Detect, 반송파 감지

2. RXD: Receive Data, 수신 데이터

3. TXD: Transmit Data, 전송 데이터

4. DTR: Data Terminal Ready, 데이터 터미널 준비

5. SG: Signal Ground, 신호 접지 또는 공통 리턴

6. DSR: Data Set Ready, 데이터 세트 준비

7. RTS: Request To Send, 송신 요구

8. CTS: Clear To Send, 송신 허가

9. RI: Ring Indicator, 착신 표시

CASE FG: Frame Ground, 접지


연결방법

RS-232C에서는 커넥터와 신호 할당이 표준화 되어 많은 표준 호환 케이블이 상업적으로 제공됩니다. 

그러나 장비는 다음 유형으로 제공되며, 연결되는 장비에 따라 직선 케이블 또는 크로스 오버 케이블 필요합니다.

DCE : 데이터 통신장비, 이 용어는 모뎀, 프린터 및 플로터와 같이 수동적으로 작동하는 장비를 나타냅니다.

DTE : 데이터 터미널장비, 이 용어는 컴퓨터와 같이 능동적으로 작동하는 장비를 나타냅니다.


반이중 통신 및 전이중 통신

전이중 통신: 송수신 모두 자체 전송 회선이 있어 동시에 데이터를 송수신 할 수 있는 방법

반이중 통신: 하나의 전송 회선을 사용하여 송수신을 전환하면서 통신하는 방식입니다. 이때문에 동시 통신이 불가능


비동기 통신 및 동기식 통신

직렬 통신에서 데이터는 하나의 신호선을 사용하여 한번에 한비트씩 전송되므로, 수신측에서 데이터를 정확하게 수신하려면 송신측에서 각 비트를 전송할 속도를 알아야 합니다.

RS-232C에서 동기식 통신 및 비동기 통신 표준이 정의 되었습니다.

측정 또는 제어에 사용되는 주변 장치의 경우, 일반적으로 앞서 언급한 전이중 통신과 비동기 통신이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동기식 통신

이 방법은 다른 장비에서 생성된 클럭 또는 자체 생성된 클럭에 동기된 데이터를 송수신 합니다.

송신은 송신측에서 각 비트에 추가된 동기 신호를 기반으로 수행됩니다.

이는 데이터 전송 효율이 좋지만 전송 절차가 복잡해진다는 단점이 있음.

 

비동기 통신

이 방법은 각 측의 자체 생성 클록에 동기화 된 데이터를 송수신합니다.

전송 속도 설정이 일치하지 않으면 정상적인 통신이 불가능 합니다.  즉 송신 측과 수신 측 모두 초기에 전송할 비트 수에 대해 각 초, 

그리고나서 각각은 그 전송 속도와 일치하는 주파수의 동기화 신호를 생성합니다. 비동기 통신의 경우 한번에 한비트씩 데이터를 송수신하므로 각 측의 통신 조건이 초기에 일치하지 않으면 정상적인 통신이 불가능 합니다.

컴퓨터(컨트롤러) 측 설정을 주변기기 측에 일치 시키면 설정은 일반적인 설정 방법입니다.

 


전송 속도

초당 보낼 비트 수를 지정합니다.

단위는 bps(초당비트수)이며 300, 600, 1200, 2400, 4800, 9600, 19200 등에서 선택 됩니다.

설정과 타이밍이 일치하면 데이터 구분 기호가 일치하고 데이터를 정상적으로 송수신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올바른 타이밍을 얻기 위해 각 데이터 항목 (1바이트)에 시작 비트가 추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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