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래밍에 있어서 변수 라는건 숫자, 문자와 같은 값들을 저장하는 공간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핸드폰 앱, 게임을 비롯한 모든 프로그램들은 수많은 변수들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한다면 왜 변수를 사용하는 것인지에 대해서 의문을 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을 예시로 들어보면 의문에 대한 답은 간단하게 나오게 됩니다.
일반적인 RPG게임을 예시로 들었을 때,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케릭터의 레벨, 체력, 공격력, 방어력 같은 수치들을 제대로 저장하고 있지 않다면 갑자기 체력이 0이 되어 있다든지, 공격력이 -1로 되어있어서 공격했을 때 오히려 체력을 회복한다든지 그런 황당한 일이 발생할 수도 있겠죠
이러한 일들이 생기지 않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있는 값들을 변수에 저장합니다.
변수를 만드는 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만들 변수의 자료형을 정해주어야 합니다.
- 변수에는 이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이름(Level, hp, damage, defense)을 정해 선언합니다.
- =을 이용해서 적절한 값을 대입해 줍니다.
- 변수는 " 변화할 수 있는 수 " 라는 뜻을 지니고 있고, 대입을 통해 언제든지 값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 변수를 먼저 선언 후 값을 대입할 수도 있고, 변수를 선언하면서 동시에 대입할 수 있습니다. 선언과 동시에 값을 대입하는 것을 초기화라 합니다.
간단하게 변수만을 이용해서 플레이어의 구성 정보들을 입력해 보았습니다. level, hp, damage, defense 라는건 변수의 이름이고, 1,50,5,2 라는 것들은 변수에 넣은 값들 이라는걸 대강 알아볼 수 있음.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는데, 처음 프로그래밍 언어를 접하시는 분들은 대입할 때의 "="를 헷갈리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실생활에서는 "같다" 라는 의미로 "="를 사용하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C언어에서는 값을 대입할 때 "="를 사용하고, "같다"라는 의미를 쓸 때는 "=="로 등호를 두 개 연달아 사용합니다. 관계 연산자에 가서 한번 더 다루게 되겠지만, 등호 한번은 대입의 의미라는 것 잘 기억해주세요!
또 한가지 이해하기 어려운 것이 있다면 변수 이름 앞에 있는 int라는 부분일 것입니다. 이는 자료형 중 하나로서 정수를 의미합니다.
'PLC' 카테고리의 다른 글
[02] PLC기초 - 숫자체계 (0) | 2019.12.23 |
---|---|
자료형이란? (0) | 2019.12.20 |
[01] PLC 기초 (0) | 2019.12.20 |
케이블 (0) | 2019.12.18 |
랜선 만드는 방법 (0) | 2019.12.1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