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의 종류별 메모리 Capacity가 정의 되어 있습니다.
또 File Resister의 사용 및 Comment 내장 등의 이유로 프로그램 메모리의 관리가 필요하며, Gx Works2의 Tool>Confirm Memory Size를 통하여 CPU의 메모리를 관리할 수 있다.
1. 심플 프로젝트(Simple Project)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Ladder Base의 프로그램 Project Type입니다.
Ladder diagram 을 사용할 수 있으며 FB(Function Bolck)와 SFC의 사용도 가능 하다
심플프로젝트에는 Unlabeled Simple Project(Standard Project), Simple Project로 나눌 수 있다
Unlabeled Simple Project(Standard Project)는 프로그램 내의 라벨은 사용할 수 없으나 FB(Function Block)내의 라벨 사용은 가능하다. 라벨 미사용으로 ST(Structured Text) 및 SFC(Sequential Function Chart)의 사용은 불가능하다.
Simple Project는 프로그램 내의 라벨 및 FB(Function Block), ST(Structured Text), SFC(Sequential Function Chart) 의 사용도 가능하다.
2. LD (Ladder Diagram)
LD는 릴레이 래더 다이어그램에서 많이 사용하는 코일이나 접점 등의 그래픽 기호를 통하여 제어 프로그램을 표현하는 것이다.
(1) 모선(Power Rail) LD는 모선에 의해 왼쪽과 오른쪽 사이에 경계를 표시한다.
LD는 왼쪽모선(Left Power Rail)으로 수직선을 왼쪽에, 오른쪽 모선(Right Power Rail)으로 수직선을 오른쪽에 그 범위를 정한다.
(2) 연결선 왼쪽 모선의 TRUE(1,On)값은 작성한 도면에 따라 오른쪽으로 전달됩니다.
그 전달되는 값을 가진 선을 전원 흐름선 또는 연결선이라고 하며, 접점이나 코일에 연결되어 있는 선입니다.
(3) 접점(Contact)은 가로 연결에 어떤 상태를 추가하는 요소이며, 왼쪽의 가로 연결 상태와 관련 블리언 입력, 출력, 혹은 메모리 변수와의 블리언 AND, OR등의 동작을 연결한다.
(4) 코일(Coil)은 링크의 상태를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전달하며 왼쪽 링크의 상태 혹은 전이의 알맞은 함수를 관련 블리언 변수에 저장한다.
3.SFC(Sequential Flow Chart)
SFC는 래더 프로그램의 대체 언어로 대두되는 언어로 이산 제어 시스템의 순차 논리를 그래픽하게 표현할 수 있음
제어 프로그램의 순차적 논리를 명확히 표시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의 작성과 유지, 보수 관리가 쉽고, 판독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다른 언어들로 표현되는 액션들을 포함하는 구조로서의 개념을 갖는다.
SFC 프로그램은 스텝(Step), 천이(Transition), 액션(Action), 액션제한자(Action qualifier), 그리고 흐름선(Flow line)으로 이루어진다.
4. 구조화 프로젝트 (Structured Project)
산업용 자동제어 언어의 국제 표준인 IEC1131-3과 IEC1131-5를 따르는 LD, FB, SFC, ST 프로그램 언어를 제공하며 라벨에 근거하여 PLC전체를 운용합니다.
5. 펑션 블록(Function Block)
FB(Function Block)는 제어 프로그램의 각종 구성 요소들을 블록으로 표현한 것으로, 전기 회로도 처럼 블록들을 적절히 연결함으로써 제어 알고리즘을 구성하게 됩니다. FB는 제어 요소들간의 정보나 데이터의 흐름을 나타내기에 적합한 특성을 갖고 있는데, 특히 주기적으로 계속해서 수행되어야 하는 작업을 정의하는데 사용된다.
6. 처리 시간에 대한 견해
PLC는 일련의 순차 제어 프로그램이므로, 처리시간(Scan time)에 대하여 주의해야 합니다.
PLC의 처리시간(Scan Time)이 길어지면 처리 지연과 I/O 리프래쉬의 오류, 통신오류, 타이밍 처리 Over 등이 일어나
제어기로서의 처리 오류 문제가 야기 된다.
CPU의 처리 시간은 각 명령의 처리 시간의 합계+ END처리 시간+ I/O 리프래쉬 시간의 합계가 됩니다.
(1) CPU의 처리시간
1.각 명령의 처리 시간
메뉴얼의 각각에 기재된 각 명령의 처리 시간의 합계입니다.
2.END 처리시간
END 처리의 시간은 END 명령의 시간
MELSECNET와 관련되는 리프래쉬 시간
주변 기기와의 교신 처리 시간
시리얼 커뮤니케이션 모듈 등과의 교신 시간의 합계입니다.
3.I/O리프래쉬 시간 = (입력점수/16)*N1 + (출력점수/16)*N2입니다.
(2) 처리 시간 단축 방안
1. 각 명령의 처리 시간
불필요한 명령의 반복 처리를 삼가합니다. CALL, CJ, JUMP(For~NEXT문) 명령 등을 사용하여 루틴화하여 필요 시에만 태스크를 기동 합니다.
2. END 처리시간
부득이 필요하지 않으면 파라미터의 에러 검사하지 않음을 사용한다. END 처리시 배터리 검사, 퓨즈 단락검사, I/O 모듈조회를 실시하므로 "에러 검사하지 않음"을 선택하면 종료 처리 시간을 1/3가량 줄일 수 있습니다.
또, 프로그램 디렉토리를 불필요하게 많이 가져가면 각 프로그램의 END(종료처리)를 하게 되므로 처리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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