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이제 세상에 나온 지 막 30일이 된 세진이 엄마입니다. 하루가 다르게 커가는 아기를 보면 너무 신기하기만 한데요, 우리 아기 어디까지 이해하는 인지능력을 가지고 있고, 말소리는 어떻게 발달되는지 궁금합니다.
영아기의 인지와 언어발달을 궁금해 하시는군요, 이를 설명하기에 앞서 먼저 "발달" 이라는 개념에 대해 먼저 살펴보고자 합니다. 발달이란? 인간의 생존에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고 주변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발달은 단순히 뇌세포의 증가와 신체적 성숙과 같은 단편적인 측면이 아니라 그 사람이 처해 있는 환경에서 얻어진 경험의 두 요인의 상호작용을 통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영아기의 다양한 발달 과정 중 인지와 언어 발달은 부모님께서 자극을 주시는 경험에 따라 선천적인 능력에서 더욱 촉진이 될 수 있으므로, 영아기 인지와 언어가 어떤 발달 과정을 겪는지 미리 알고 계시는 것도 아기를 이해하고 양육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영아기 인지발달
먼저 인지발달이란 무엇일까요? 피아제의 개념에 따르면 지식을 다루고 사용하는 방식과 같은 고위 정신 기능의 발달(cognitive development) 이라 합니다. 즉, 생각하고 추리하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탐색하는 발달입니다.
영아기 인지발달은 감각운동기(Sensorimotor Stage)로 출생부터 2세에 해당됩니다. 영아기에는 감각과 운동을 조직화하고 통합하는 능력이 크게 향상이 됩니다. 영아기는 사고능력 촉진을 위한 언어와 같은 상징체계가 빈약하기에 감각적 경험과 운동 활동의 관계를 학습함으로서 세상을 이해해 나갈 수 있습니다.
출생후 1개월: 단순 반사행동 예)빨기. 잡기 반사
1개월~4개월: 행동이 반복적으로 일어난다는 것을 아는 시기로 행동 사건 행동의 순환. 예) 물건을 가져가서 입에 대보기.
4개월~8개월: 환경 내의 사물이나 상황에 관심이 늘어나며 의도적인 반복을 통해 외부 환경을 학습하는 등 자신의 행동에 대한 의도성이 생김. 예) 물건 떨어뜨리기
8개월~12개월: 자신이 하고 싶은 행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성취할 수 있는 두가지 이상의 전략을 사용하는 단계. 예) 딸랑이나 장난감으로 까꿍놀이 해도 숨기는 과정을 본 다음에는 소리만 들어도 사물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고 손을 휘젓거나 찾으려함
12개월~18개월: 사물을 탐색하고 파악하여 의도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다양하게 변화시키는 단계로 매우 목적지향적이고 시행착오적인 특성
18개월~24개월: 이전 단계에서는 행동한 다음 결과를 발견하게 되지만, 이 시기부터는 좀 더 내면적으로 사고한 다음 행동을 하는 등 특정행동을 목격한 다음 일정시간이 지난 다음 그 행동을 재현할 수 있음.
영아기 언어발달
* 언어 이전 단계의 말소리 (출생~생후 1년)
1) 울음
아기가 의사소통을 하는 최초의 방법은 울음입니다. 배고픔, 불편함, 다양한 자극에 대한 욕구와 호불호를 알려 주기 위함으로 울음소리부터 언어가 분화될 수 있습니다.
2) 목 울리기(cooing)
출생 후 7주 경이 지나면 영아가 좋아하는 대상물을 향해 미소를 지으면서 꾸르륵 소리를 내는데 긍정적인 감정의 표현으로 볼 수 있습니다.
3) 옹알이와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의 반복 (babbling & jargon)
생후 4~5개월이 되면 옹알이와 비슷한 최초의 말소리가 나오며 8~9개월까지 지속됩니다.
이후 단어가 포함되지 않으면서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이 반복됩니다.
말소리의 산출과 소통 (12~24개월)
생후 12개월의 영아는 첫 단어를 산출하기 시작하여 한 단어를 가지고 자신의 모든 의사를 전달합니다. 한마디 단어가 어느정도 익숙해지고 두 단어의 조합이 가능해지면서 단순한 한 단어를 넘어서 문장을 이루어 표현하고자 하는 언어형태가 관찰되기도 합니다. 2세경이 되면 어휘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여 250~300개의 단어를 이해할 수 있지만, 타인의 입장에서 추리하고 조망하는 능력은 발달하지 못하였기에 주로 반복과 독백 등 자기 중심적인 언어를 사용하게 됩니다.
위에서 언급된 인지와 언어발달은 일반적인 기준으로 개월 수에 맞추어 발달이 습득되지 않는다고 불안해하시기보다 다양한 자극을 통해 상호작용을 늘려 나가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 해당 월령에 성취과제가 안 되면 전 단계부터 다시 자극을 주시면서 촉진해 나가시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후에도 발달이 지속적으로 지연된다고 생각되시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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